책상에 장시간 앉아 있는 학생들은 쉽게 피로해지고 체력이 저하되며,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다함께 율동을 하고 전교생이 참여하는 플래시몹 제작, 합창, 스피치 훈련 등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은 물론 전신 근력 운동으로 체력 강화의 효과까지 도모하여 두뇌의 활성화와 체력증진을 통해 학습 효율을 증대하고자 한다.
일반계고의 특성상 대입 관련 학업으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와 책상에 장시간 앉아 있어쉽게 피로해지고 체력이 저하되며,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다. 이에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힘들어 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하고 개인적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한편, 우리학교 특성상 전교생의 300명(50%)은 기숙사 생활을 하며, 거창군에 거주하는 학생도 대부분 10분 이내의 통학 거리에 있기 때문에 일과 운영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건에 있다.따라서 등교시간을 조금만 앞당겨도 체력적으로 튼튼할 수 있고, 하루 생활을 맑은 정신으로 출발함으로써 즐거운 학교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였다.
1) 2024. 3월 ~ 2025. 2월 (전교생 대상 : 월~금 08:00~08:20)
2) 담당교사 : 김○수, 김○진, 각 학년 부장
3) 내용 : 체육관에 5분 가볍게 몸 풀기, 전문 헬스 트레이닝 종목을 20여 분간 반복하여 실시, 요일에 따라 근력 단련운동과 플래시몹, 3분스피치를 병행하여 실시
4)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각 항목 별 집중 운영 기간을 편성하여 운영(예 : 정기고사 전후 - 근력 운동 집중)
[연간 계획]
3월 |
해피타임 정체성 확립, 전신 근력 운동 |
4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플래시몹 댄스, 3분 스피치 |
5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플래시몹 댄스, 3분 스피치 |
6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플래시몹 영상 제작, 3분 스피치 |
7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
8월 |
방학 |
9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플래시몹 제작을 위한 댄스 연습, 3분 스피치 |
10월 |
노래부르기, 플래시몹 영상 제작, 전신 근력 운동, 3분 스피치 |
11월, 12월 |
노래부르기 전신 근력 운동, 3분 스피치 |
2024년1, 2월 |
방학 |
[운영 계획]
구분 |
시간 운영 |
비고 |
||
5분 |
20분 |
5분 |
||
활동 내용 |
합창 또는 플래시 몹 제작 |
스트레칭 및 전문 헬스트레이닝 종목 20여 분간 반복 실시 |
3분 연설(스피치 훈련 |
연중시행 |
가벼운 몸풀기 동작과 전문헬스트레이닝 종목을 연간 계획에 의거하여 20여 분간 반복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해피타임에 시행하는 운동은 다음 그림과 같은 동작을 한다.
■ 해피타임 근력 운동 동작 : 준비 운동
그림 1 손목 발목 돌리기 |
그림 2 무릎 굽혔다 펴기 |
그림 3 허리 돌리기 |
그림 4 어깨 돌리기 |
그림 5 목 돌리기 |
그림 6 팔 스트레칭 |
그림 7 상완삼두근 스트레칭 |
그림 8 광배근 및 옆구리 스트레칭 |
그림 9 광배근 및 옆구리 스트레칭 |
그림 10 광배근 및 옆구리 스트레칭 |
그림 11 대퇴이두근 스트레칭 |
그림 12 다리 스트레칭 |
그림 13 골반 및 어깨 스트레칭 |
그림 14 점핑잭 |
그림 15 점핑잭 |
그림 16 스쿼트 |
그림 17 스쿼트 |
그림 18 런지 |
그림 19 푸쉬업 |
그림 20 푸쉬업 |
그림 21 클라이머 (하복근운동) |
그림 22 코어운동 (복근) |
그림 23 니 업 |
그림 24 가위차기 |
그림 25 트위스트 |
그림 26 슈퍼맨 |
그림 27 허리 스트레칭 |
■ 해피타임 근력 운동 실제 모습
아침에 노래를 통해 두뇌를 일깨우고, 전교생이 합창을 통하여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며 공동체라 의식과 정서 순화를 하는 활동이다. 다양한 장르의 노래와 세대 간 함께 부를 수 있는 노래, 의식곡 등을 합창함으로써 학창 시절의 추억으로 남아 졸업 후에도 친구와 선·후배가 함께 어울리게 하는 교육적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 전교생 합창곡 리스트
순번 |
제목 |
비고 |
1 |
우정의 노래 |
3월 학기 초 합창곡을 통한 단결력 배양 |
2 |
푸니쿨리 푸니쿨라 |
|
3 |
외침 |
|
4 |
교가 제창 |
|
5 |
청산에 살으리라 |
|
6 |
봄, 봄, 봄 |
4월 봄과 관련된 노래 제창 |
7 |
벚꽃엔딩 |
|
8 |
다시, 봄 |
|
9 |
Yesterday |
5월 팝송 배우기 |
10 |
Hey Jude |
|
11 |
Mendy |
|
12 |
What a wonderful world |
|
13 |
Love |
|
14 |
Don’t look back in anger |
|
15 |
전우 |
6월 보훈의 달 군가교육 |
16 |
전선을 간다 |
|
17 |
멸공의 횃불 |
|
18 |
진짜사나이 |
|
19 |
강한친구 대한육군 |
|
20 |
멋진 사나이 |
|
21 |
타타타 |
7월 7080 히트곡 제창 |
22 |
토요일밤 |
|
23 |
님 그림자 |
|
24 |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
|
25 |
여름이야기 |
8월 여름과 관련된 노래 제창 |
26 |
산할아버지 |
|
27 |
해변으로 가요 |
|
28 |
저 바다에 누워 |
|
29 |
달리기 |
9월 8090 노래 제창 |
30 |
거위의 꿈 |
|
31 |
커플 |
|
32 |
친구 |
|
33 |
회상/ 꿈 |
|
34 |
고향역 |
10월 고향과 관련된 노래 제창 |
35 |
돌아와요 부산항에 |
|
36 |
겨울이야기 |
11월 겨울과 관련된 노래 제창 |
37 |
눈 |
|
38 |
I love you |
|
39 |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
12월 크리스마스 캐럴 |
40 |
White christmas |
|
41 |
The first noel |
|
42 |
Deck the hall |
|
43 |
Must have love |
1) 목적
가까이는 대학입시, 멀리는 취업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대중 앞에서의 화법을 익히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화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험을 쌓게 하고 그로 인하여금 자신의 표현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하며 나아가 당당하게 청중 앞에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프로그램 진행 방법
매달 초 희망 학생이 참가 신청을 한 후 정해진 발표 일정을 보고 담당교사에게 원고를 미리 보내어 피드백을 받는다. 이후 전교생 앞에서 발표를 하고 발표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한다.
- 일시 및 시간 : 2023년 3월 ∼ 12월
- 장소 : 체육관
- 발표학생 : 1, 2, 3학년 지원 학생
- 담당교사 : 1, 2, 3학년부장
- 발표 소요 시간 : 5분 내외
- 2022학년도 베스트스피치 발표 인원 : 150명
3) 2023학년도 베스트스피치 발표 주제 예시
주제 |
주제 |
음악이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이유 |
포퓰리즘 |
신발 냄새 없애는 방법 |
타인은 지옥이다 |
정의란 무엇인가 |
한글, 파괴와 창조 사이 |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처하는 적절한 방안 |
백신여권 |
심층학습(딥러닝) |
정확한 맞춤법, 띄어쓰기 사용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 |
메타버스를 통한 능동적인 학습 시대 |
저글링 |
별자리와 여러 천체들 |
증류수에 대한 오해와 진실 |
탄소 중립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생태모방기술 |
작심삼일 |
컴퓨터 공학과를 들어가기 전 준비해야 할 것들 |
검경 수사권 조정 |
심심한데 전자레인지에 개미나 넣어볼까? |
발표를 잘하는 법 |
책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소개 |
마케팅 |
문과 대 이과 |
명예훼손에 대하여 |
쿼드란 무엇인가 |
웃음 |
정의롭다는 착각 |
국가란 무엇인가 |
아이동반법(아동동반법) |
가. 전교생이 함께 하루를 즐겁게 시작함으로써 친구 간, 선·후배 간 교우관계를 원만하게 하고, 배려심을 함양할 수 있다. 아울러 긴급한 학교 전체 전달 사항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나. 학생들의 정신 건강 및 신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즐거운 학교생활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다. 3분 연설은 발표자에게 자신감뿐만 아니라 비교과 영역의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대학진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바람직한 경청의 자세를 훈련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